| 동아대 기계공학과 학생들,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2-11-23 오전 9:29:22
   대외국제처 / 조회 : 453

동아대 기계공학과 학생들,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왼쪽부터 동아대 기계공학과 류을현 교수, 노재균, 김동욱, 이상현, 한승헌 학생.
<사진 = 기계공학과 제공>

 
 
     
 

이상헌 학생 등 6명, ‘쿼드틸트 프롭 방식의 수직이착륙기 설계 모델링’으로

 
     
     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는 기계공학과 학생들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1997년 만들어진 한국멀티미디어학회는 우리나라 멀티미디어 및 IT 기술 응용분야 최대 학회로 현재 8,400여 명 회원을 두고 있다.

   한국연구재단 등재 논문지 평가와 교육과학기술부 논문지 선호도 조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등 멀티미디어 관련 최고 권위를 지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동아대 기계공학과 학생들(이상현·한승헌·방재우·노재균·김동욱·배우진, 지도교수 류을현)은 지난 18일부터 이틀 동안 대전 유성호텔에서 열린 ‘2022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들은 모두 250편 논문이 발표된 이번 대회에서 ‘쿼드틸트 프롭 방식의 수직이착륙기 설계 모델링’이란 제목의 논문을 발표, 호평 받았다. 발표는 이상현 학생이 맡았다.

   이 논문에서 이들은 ‘헬리콥터 같은 회전익 항공기는 수직으로 이착륙이 가능해 활주로가 필요 없으나 고정익 항공기에 비해 비행속도와 비행거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에 주목, ‘쿼드틸트 프롭 방식의 수직이착륙기 재료선정, 에어포일 모델 설계 및 항력 해석, 비행체 모터 선정, 비행기 운항 제어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한 수직이착륙기 설계’를 제안했다.

   이상현 학생은 “졸업 전 마지막 수업인 기계종합설계 과목을 통해 설계 및 모델링한 쿼드틸트 프롭 방식의 수직이착륙기 논문을 투고, 수상해 의미가 크다”며 “함께 노력해준 팀원들과 지도교수님께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소감을 밝혔다.
 
     
     
 

· 취재: 대외협력과 홍보팀 장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