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대학 철학생명의료윤리학과 신응철 교수 홈페이지
“여러분의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강의과목 Course
PBM321영어원서강독
이 강의는 러셀의 ?The Problems of Philosophy?를 교재로 하여 원어로 해석하고 철학적 문제를 논의한다.
PBM302형이상학
형이상학이 나타난 계기와 전개과정, 존재론의 등장 등을 여러 철학자들의 이론을 통하여 고찰한다.
PBM300서양근대철학
근대 서양에 등장한 철학사조의 특성을 이해한 다음에 데카르트로부터 시작한 대륙의 합리론, 로크로부터 시작한 영국의 경험론, 이를 비판적으로 종합한 칸트, 헤겔 등의 철학을 고찰한다.
PBM209인식론
인식론은 존재론, 윤리학과 더불어 철학의 주요 분과로서 인간 인식의 기원과 본질 및 한계 그리고 대상의 파악과 관련하여 확실성의 문제를 논구한다.
PBM205서양철학사
이 강의는 고대에서 오늘날에 이르는 서양철학의 역사를 개괄적으로 다룬다. 이 강좌의 주안점은 두 가지이다. 첫째, 철학은 보편적 진리의 문제를 해명하려는 학적 노력이라는 점에서 고유한 철학적 문제들 및 그 문제 해명의 역사를 다룬다. 둘째, 한 시대의 철학사상은 그 시대의 문제들을 해명하려고 하는 철학자들의 사유 결과라는 점에서 이 강좌는 특히 각 시대의 철학적 문제 해명의 모델들을 학습함으로써 오늘날 우리의 삶의 상황에서 자기 자신의 철학함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GEN130행복한삶과윤리적삶
이 교과목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왜 윤리적으로 살아가야 하는지를 성찰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것인데, 이 과목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적지 않은 사람들은 자신들이 윤리적으로 살게 되면 행복한 삶을 살지 못할 까 염려한다. 즉 이들은 윤리적 삶과 행복한 삶이 양립가능하지 않다고 믿는다. 사실 이 문제는 공자와 플라톤도 다루고 있는 오랜 문제인데, 그러나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윤리적으로 사는 것이 무엇인지 성찰한다면 우리는 윤리적으로 사는 것이 우리 자신의 행복이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런 이해 위에서 우리는 자신 있게 윤리적으로 살 수 있고 우리 사회를 보다 좋은 공동체로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
GEN015인간과환경의이해